Node.js 마이크로 서비스 코딩 공작소 리뷰

2018. 5. 12. 19:38Dev

반응형



기존에는 모놀리식 프로젝트에서 마이크로 분산 아키텍처를 적용하여 서비스 구축을 하는 경우가 많아졌다.


오래 전 구축해서 아직도 현역으로 사용되는 시스템들을 보면 모놀리식으로 적용된 것을 어렵지 않게 볼 수 있다.


모놀리식에서 마이크로식의 서비스가 주목받았던 큰 사건은 아마도 오래전 넷플릭스 장애가 터지면서라고 들었다. 들은 얘기다...


아주 사소한 장애가 발생했지만 모놀리식 아키텍처로 구축된 서비스는 시스템 전체가 다운되는 잊을 수 없는 고통을 남겼다. 이를 계기로 시스템을 잘게 나누어서 마이크로 아키텍처를 구현하는 계기가 되었다는 이야기를 들었다.


어쨌든 현대의 인터넷 서비스들은 고가용성을 목표로 구축된다. 이에 효과적이라 평가받는 아키텍처인 마이크로서비스는 중요한 아키텍처로 자리잡았다.


이런 방향을 따라 길벗에서 Node.js 마이크로 서비스 코딩 공작소 라는 책이 출간되었다.


아주 간단하지만 예제를 따라가면서 기본적인 개념을 잡아주고 있다. 모놀리식과 마이크로서비스을 비교하고 리팩토링 시키며 구축방법을 설명한다. 이와 함께 배포와 운영에 필요한 내용들도 담고 있다. 아주 깊이있는 정도는 아니지만 기본적인 개념을 잡아 줄 수 있도록 설명한다. 기본적인 입문서에 충실한 책이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