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에게 바라는 모습

2019. 1. 26. 12:32일상

반응형

들리지 않는 것, 보이지 않는 것, 느낄 수 없는 것에 집중해야 해요. 하지만 이런 것들은 말 그대로 들리지도, 보이지도, 느낄 수도 없는 것들이라 집중하지 않고 상상하지 않으면 무시될 수 밖에 없는 것들이죠. 이런 것들이 중요한 이유는 우리는 확실하고 선형적인 현상과 직관적인 것만 존재한다고 생각하기 때문이에요. 하지만 현실은 추상적이고 비선형적이기도하고 복잡한 현상을 포함하기 때문에 우리는 스스로의 잘못된 인식을 바로잡아야 하죠. 현실을 왜곡 없이 똑바로 바라보고 싶다면 꼭 해야 하죠. 하지만 쉽지 않을 거에요.

 

제가 특별하다고 생각하는 사람들은 이런 사람들이에요. 자신이 무엇을 아는지 말하는 사람들이 아닌 무엇을 모르는지 궁금해 하는 사람. 남의 잘못을 지적하기 보다 자신의 잘못을 찾으려 하고 상대방의 가능성을 깨닫게 해주며 잠재력을 발휘하도록 만들어주는 사람. 특별한 사람이 되려고 노력하길 바라며 특별한 사람들과 함께하길 바래요.

 

우리는 자극적이고 부정적인 것에 집중하는 경향이 있어요. 이러한 경향은 우리를 움직이게 만드는 원동력이기도 하지만 반대로 우리가 얼마나 소중하고 행복한 존재라는 것을 잊어버리게 만들기도 하죠. 우리가 평상시에 얼마나 행복한 사람인지는 행복한 요소들이 눈앞에서 사라져야만 깨닫게 될 때가 많죠. 불만에 사로잡혀 있을 때 눈을 감고 한번 상상해 보세요. 일상적인 삶을 가능케 하는 요소들이 사라진 스스로의 삶을. 균형을 맞추세요. 불만과 행복은 마음에 달려 있어요. 행동에 대한 동기부여가 필요하다면 불만에 집중하고 불만이 일상이 된다면 행복에 집중하도록 하세요.

 

당신이 생각하는 것과 반대되는 것도 한번 생각해 보고 믿어보세요. 절대적인 것은 존재하지 않아요. 이론이 존재하는 것은 짧은 시계열 속의 찰나의 순간에서만 입니다. 저의 이런 말들이 들어맞는 것도 저에게만 혹은 우리가 존재하는 순간에서만 일 수도 있습니다. 아인슈타인의 위대한 공식이 들어맞는 것도 이 우주가 존재하는 순간에서만 일수도 있습니다. 어쩌면 특정한 조건에서만 일 수도 있습니다. 특정한 조건이라는 것은 우리가 지금까지 발견하고 느낄 수 있는 영역만을 말합니다. 미래의 어떤 발견이 어떤 것을 어떻게 바꿀지 모릅니다. 새로운 발견은 시간이 지나며 기각 혹은 수정되어 왔습니다. 새로운 것을 상상해 보세요. 하지만 지금까지 우리가 발견해 왔던 것을 상상의 원동력으로 삼아야 합니다. 지금까지 쌓아 올린 인류의 발전을 무의미하다고 해석하면 길을 잃을 수 밖에 없습니다. 이 말은 오늘 날의 지식을 발판 삼아 도약해야 한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우리는 맥락 속에서만 존재합니다. 어떤 것도 상호작용 없이 존재할 수 없습니다. 사람들은 각자가 선택한 인생들을 살고 있다고 생각하지만 개인의 선택은 외부와 상호작용으로 선택을 당한 현상이기도 하죠. 온전한 개인의 선택이란 있을 수 없죠. 마찬가지로 우리는 온전히 개인이 될 수 없으며 맥락을 통해서만 이해될 수 있습니다. 위대한 사상과 발견들이 위대할 수 있는 이유는 그것을 전달하고 확장시킬 수 있는 우리라는 존재가 있기 때문입니다. 마찬가지로 당신이 특별한 이유는 우리가 있기 때문입니다. 당신 주변에 있는 사람들이 당신이 원하는 사람들이 아닐 수 있지만 분명 당신에게 필요한 존재일 것입니다. 그들에게 감사한 마음을 갖길 바래요.

 

새로운 것, 빠른 것, 큰 것, 중앙 집중적인 것들을 경계하세요. 이것들은 매혹적이고 안정적으로 보일지 몰라도 보이지 않는 많은 위험을 내포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여기에 기회가 있기도 합니다.

 

개발은 많은 상상력이 필요한 작업입니다. 상상력이 풍부해야 하죠. 그 중에서도 위험에 대한 상상력이 필요합니다. 이런 상상력은 많은 경험에서 우러나오게 되죠. 두려워하지 말고 경험하세요. 용기를 가지고 도전하고 상상하세요. 위험 뿐만 아니라 더 개선될 수 있는 모습도 머릿속에 그려보세요. 부족한 상상력이 당신을 정체하게 만드는 가장 위협적인 존재입니다. 상상력을 잃게 만드는 대표적인 요소에 시간의 부재가 있어요. 사람들은 시간의 압박 속에서 어떤 일을 하면 상상력을 잃게 돼요. 어떤 사람이 확고한 무언가를 하려는 의지를 보인다면 시간을 많이 주세요. 장인 정신을 발휘할 수 있도록 말이죠.

 

알지 못하는 것은 우리에게 위험입니다. 알지 못하는 것을 '위험이 없다'라고 생각하면 우리는 많은 위험에 노출되는 것과 같아요. 위험에 대한 증거의 부재가 위험의 부재가 아니라는 것을 이해하지 못한다면 지속적으로 고통 받을 수 밖에 없습니다. 이점을 항상 마음에 간직하세요. 가장 위험한 순간은 내가 모든 것을 통제하고 있다는, 모든 것을 잘 알고 있다는 순간에 찾아오죠. 자만하지 마세요. 그리고 의심하세요. 항상은 아니고 가끔씩. 그리고 돈과 사업과 같은 문제에 대해서요.

 

그럼 위험을 어떻게 알 수 있을까요? 우리는 경험과 상상력을 통해서 위험을 머릿속에 그려볼 수 있습니다. 하지만 이것도 한정적인 위험일 뿐이죠. 여기서 중요한 것은 위험의 방식을 알아내려 하기 보다는 위험에 대한 결과를 생각해보고 대응하는 것입니다. 집에 어떻게 화재가 발생할지 모든 경우의 수를 그려보기 보다는 화재 보험 하나 가지고 있다면 충분합니다. 부정적인 결과가 발생했을 때 얻을 수 있는 이득에 대한 방편을 마련해 놓는 거죠. 여기서 알 수 있는 사실은 우리에게 중요한 것은 옳음이 아니라 옳음에 대한 결과입니다. 역의 관계 또한 마찬가지입니다. 대부분의 사람들은 스스로의 옳음에 목숨을 겁니다. 저는 당신이 옳고 그름이 아닌 옳고 그름에 대한 결과에 집중하는 사람이 되길 바래요.

 

우리는 가슴이 따뜻한 감성적인 사람이에요. 항상 상대방에게 따뜻하고 상대방의 관점에서 다가가세요. 많은 사람들이 논리와 합리를 통해서 상대방을 설득하려 하지만 우리의 가슴과 머리는 이런 것에 관심이 없어요. 우리는 상대방이 나에게 친절하게 대하는지, 달리 말해 이 사람이 나에게 위협적인지 아닌지를 판단하는 능력이 있죠. 이 판단은 무의식적인 과정에 가까워 스스로는 잘 모를 거에요. 하지만 분명히 작동하며 이러한 판단 후에 우리는 어떤 느낌을 갖게 됩니다. 그리고 논리와 합리가 이 느낌 위에서 만들어지죠. 만약 어떤 사람이 위협적인 사람이라 판단하면 논리와 합리를 어떤 식으로든 부정적으로 가져가려 노력하죠. 논리와 합리는 느낌에 대한 소급 적용이에요. 그러니 상대방을 따뜻하게 대해주세요. 머리와 가슴이 먼저 반응하도록 말이죠. 

 

그리고 스스로의 느낌이 어떤지 잘 알아 채야 해요. 왜냐하면 논리와 합리가 정말 필요한 순간에 기분에 이끌려 상황을 객관적으로 볼 수 없을 때가 있기 때문이죠. 하지만 우리는 결함이 많은 사람이라는 것을 먼저 받아들일 필요가 있어요. 누구나 실수를 할 수 있고 실패를 할 수 있죠. 누군가는 같은 실패에 대해서는 용납하지 못한다고 하지만 제가 볼 땐 같은 실수를 했다면 그것은 사람의 문제가 아닌 저변에 놓여져 있는 환경과 시스템에 문제가 있다고 생각해봐야 해요. 우리는 실체적인 것에 집중하는 경향이 있어요. 추상적인 것을 인식하기 힘들어 하죠. 어떤 문제가 생기면 실체적인 사람에게 책임을 물으려 하지 추상적인 환경에 책임이 있다고 생각하지 못하는 이유가 여기 있죠. 당신은 추상적인 것에도 집중할 수 있는 사람이길 바래요.

 

사람 간 관계에 있어서는 항상 상대방의 관점이 중요해요. 상대방이 나의 행동으로 인해 기분이 나빴다고 한다면 언제든지 사과할 수 있어야 해요. 이러한 사람 간 단순한 관계의 문제에서는 저는 어떤 것도 논리와 합리를 통해서 설명하지 않을 거에요. 서로 훌륭한 사람이라면 서로의 잘못보다는 각자의 잘못에 더 집중할 것이라 믿기 때문이에요. 상대방이 훌륭한 사람이 아니라면 그것은 온전히 그 사람의 몫이죠. 제가 신경 써야 할 문제가 아니라는 거죠. 남 탓과 변명은 누구나 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자아 성찰은 아무나 할 수 없는 거에요. 특별한 사람이 되세요.

 

하지만 다른 사람 간 관계의 문제가 아닐 경우, 그러니까 사업이나 돈과 같은 문제에 있어서는 피해망상에 걸린 사람처럼 반응하길 바래요. 모든 것을 의심하고 따지며 논리와 합리로 의사결정에 문제가 없는지 반응하세요. 다시 말해 단순한 관계에 있어서는 한없이 관대해지려 노력하고 사업이나 돈, 법이 걸린 문제일 경우 회의주의자가 되세요.

 

그리고 이론에 너무 매달리지 마세요. 삶이 무미건조해지고 재미없어집니다. 일탈을 하세요. 새로운 것을 시도해보세요. 우리의 진화 과정과 마찬가지로 변화는 우리가 모르는 것에서, 해보지 않았던 것에서, 예외적인 상황에서, 미지의 영역에서 출발합니다. 결과는 대부분 덧없겠지만 삶이 더 풍부해질 것 입니다. 저는 많은 사람들이 더 많은 가능성에 노출되어 위대한 도약을 할 수 있길 바랍니다.

 

사람들은 기억하기 쉽게 극단적으로 이해하는 경향이 있습니다. '정치인들은 나쁘다'는 말을 '정치인들은 모두 나쁘다'라는 말로 이해하는 것과 마찬가지로 말이죠. 섬세한 감각을 가진 사람이라면 극단적으로 이해하려 하지 않으려고 노력할 거에요. 텍스트에 있는 미묘한 차이를 감지할 수 있는 사람이 되길 바래요. 또한 생각이나 상황을 말이나 글로 표현했을 때 중요하고 미묘한 것들이 대부분 사라진다는 것을 이해한다면 상대방을 더욱 깊이 있게 이해할 수 있습니다.

 

자신의 삶에 무엇을 추가해야 하는지 고민하는 것 만큼 무엇을 덜어내야 하는지 생각해 볼 수 있길 바래요.

 

스스로가 나쁜 사람이 아니라고 생각하는 것만큼 오만한 생각도 없습니다. 우리는 언제나 나쁜 사람이 될 수 있습니다. 단지 나쁜 사람이 되지 않으려고 노력하는 사람만 있을 뿐이죠. 마찬가지로 좋은 사람은 어디에도 없습니다. 그저 좋은 사람이 되려고 노력하는 사람만 있을 뿐입니다. 당신은 스스로가 나쁜 사람이 될 수도 있다는 생각을 잃지 않으며 동시에 좋은 사람이 될 수 있다고 믿고 노력하길 바래요.

 

우리는 결국 모두 사라질 거에요. 사사로운 것에 인생을 낭비하지 마세요. 당신의 삶에 마지막을 상상해보세요. 무엇이 떠오르나요? 생각나지 않는 것들은 모두 사사로운 것들이에요.(삶의 끝에서 어제 출시된 최신 전자 기기나 신상 옷이 생각나지 않길 바래요)

 

즐기세요. 남은 인생을. 행운을 빕니다.

 

반응형

'일상' 카테고리의 다른 글

개발자로써 원하는 업무 스타일?  (0) 2020.06.05
경제 이야기  (0) 2018.01.23
Tech-HR Conference  (0) 2017.07.22
성실과 함께 필요한 것  (0) 2017.05.08
최근 일들  (0) 2017.01.1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