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내세균혁명(Brain Maker)

2016. 12. 5. 15:26

반응형

Brain Maker 장내세균혁명 - 데이비드 펄머터 지음


장내세균이 뇌에 미치는 영향을 설명한다.

장이 뇌에 미치는 영향으로 장내세균의 역할과 그 중요성을 강조한다.


자연적으로 발생하는 탄수화물 중에 과당이 가장 달다. 과당의 혈당지수는 높지 않다. 과당은 오히려 모든 천연당 중에서 혈당지수가 가장 낮다. 그 이유는 간이 과당의 대부분을 대사하여 혈당과 인슐린 수치에 즉각적인 영향을 주지 않기 떄문이다. 이는 포도당이 혈류로 진입해 혈당 수치를 올리는 설탕이나 고과당 옥수수시럽과는 사뭇 다르다. 그렇다고 해서 과당이 면제부를 받는 것은 아니다. 과당을 제품으로 다량 섭취하면 장기적으로 영향을 받는다. 많은 연구에서 과당이 포도당 내성 저하, 인슐린 저항증, 고형중지방, 고혈압을 유발한다고 밝혀졌다. 간이 과당을 다른 물질로 바꾸느라 에너지를 과소비한 나머지 다른 기능에 쓸 에너지가 부족할 수 있기 때문에 과당은 간에 막중한 부담으로 작용한다. 이러한 에너지 결핍의 결과로 요산 생성, 고혈압 관련 문제, 통풍, 결석 등이 있다. 더구나 과당은 대사를 조절하는 주요 호르몬인 인슐린과 렙틴의 생산을 자극하지 않으므로 과당이 높은 식단은 비만과 그로 인한 대사 문제로 이어지는 경우가 많다. 과일과 채소의 섬유질은 과당이 혈류로 흡수되는 속도를 늦춘다. 반대로 고과당 옥수수시럽과 결정 과당은 포도당 과다와 같이 간의 대사를 방해해 혈당 수치를 높이고 췌장을 피로하게 한다.


장내세균이 섭취한 당의 영향을 받는다는 사실은 최근에 진행된 인공 감미료 연구에서 밝혀졌다. 인체는 인공 감미료를 소화하지 못한다. 그래서 열량이 없다. 한 연구에서는 인공감미료를 넣은 음료를 마시는 여성이 설탕감미료를 넣은 음료를 마시는 여성보다 당뇨병 발병위험이 2배 높았다. 인공감미료는 천연감미료와 같이 장내세균에 영향을 미쳐 포도당내성을 유발시킨다. 또한 인공 감미료를 이용하는 사람과 과체중에 공복 혈당이 높은 사람 간에도 연관성이 있었다. 인공 감미료가 안전하고 몸에 더 좋은 설탕 대체품이라는 오랜 통념은 깨졌다.


글루텐은 염증과 장 투과성을 높여 혈뇌장벽이 무너짐으로써 뇌에 해로운 염증성 화학물질이 더 많이 만들어지는 기초가 된다. 글루텐은 장 누수를 유발시켜 리포다당류의 영향에 취약해진다. 리포다당류가 장벽의 치밀 이음부를 지나갈 때 인체의 염증이 증가하고 면역계가 자극된다. 이는 무수한 뇌질환과 자가면역질환, 암의 위험까지 높인다. 글루텐 민감증의 특징은 글루텐의 글리아딘 성분의 항체 수치가 높아짐으로써 특정한 세포의 특정한 유전자를 켜 뇌를 공격하는 염증성 시토카인 화학물질의 방출을 유도한다는 점이다. 글리아딘 항체가 신경 반백질인 뉴런 새냅신I과 결합하여 신경장애, 운동 실조, 발작, 신경 행동 변화와 같은 신경학적 합병증을 부추긴다는 연구결과도 있다.


연구에서 밝혀진 바, 현대의 밀은 23,000여 종류의 단백질을 생산할 수 있으며, 이 단백질 하나하나가 해로운 염증 반응을 유발할 수 있다. 글루텐의 해로운 영향은 이미 밝혀졌지만, 미래의 연구에서 신체와 뇌에 글루텐과 동일한 악영향을 미치는 위험한 곡물 단백질이 더 발견될 것이라 예측된다.


글루텐 프리 시장이 폭발적으로 성장했지만 글루텐 프리 식품은 그저 제품일 뿐이다. 글루텐 프리 식품이 글루텐 프리를 표방하지 않는 가공식품 못지 않게 부실하고 영양 불량일 수 있다. 많은 제품이 글루텐을 제거했더라도 섬유질, 비타민, 기타 영양소가 적은 정제 곡물로 만들어진다. 따라서 성분을 잘 살펴 영양소가 풍부하고 제대로된 글루텐 프리식품을 선택하는 일이 굉장히 중요하다.


건강과 미생물군, 뇌의 기능을 보존하는 첫 단계는 천연 과일의 과당을 적게 먹으면서 식단에서 글루텐과 제조된 과당을 제거하는 것이다. 두 번째는 건강에 영향을 줄 수 있는 화학물질과 약품을 멀리하는 것이다.


반응형

'' 카테고리의 다른 글

지방의 역설을 다시 읽고 나서  (0) 2016.12.12
지방의 역설  (0) 2016.12.08
체온1도 올리면 면역력이 5배 높아진다  (0) 2016.12.05
브레인벨리 솔루션(Brain-Belly Solution)  (0) 2016.12.05
그레인 브레인(Grain brain)  (0) 2016.12.0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