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는 왜 이 일을 하는가?

2016. 12. 17. 14:35

반응형

나는 왜 이 일을 하는가? - 사이먼 사이넥


 퇴근시간만 바라보며, 주말만 기다리며 아무런 목적의식없이 일하는 사람. 성장의 한계에 부딪혀 단기 성과에만 집착하는 기업. 열정이라는 엔진이 꺼진 누구에게나 추천할 책이다. 저자는 책에서 골든서클이란 이론으로 자신이 주장을 관철시킨다. 골든서클이란 모든 생명과 조직과 비즈니스의 작동원리를 설명해줄 핵심 메커니즘을 말한다. 골든서클은 원 안쪽부터 바깥으로 3가지 범위가 있는데 안쪽부터 왜, 어떻게, 무엇 으로 구분한다. 이 3가지 영역은 순서에 맞게 접근해야 한다. 일반적으로 대부분의 사람들은 바깥쪽(무엇)에서 부터 출발해 안쪽(왜)로 접근하는 경향이 있는데 저자는 이와는 반대로 접근해야 한다고 말한다. '왜'로 시작해 '어떻게','무엇'으로 접근해야 성공할 수 있다는 것이다. 어떤 사람은 정확하게 '왜'로 시작하지만 시간이 지나면서 '왜'를 잊어 버리기도 한다. 열정이라는 엔진이 힘을 잃고 추락하는 것이다. 이런 이유는 다양하겠지만 대표적인 것은 아마도 '왜'가 단순히 '돈'과 '명예'로 변질 되면서 잊어버리는게 아닌가 한다.

 '왜'라는 것은 무엇일까? 신념, 이유, 목적과 같은 것이다. 이러한 것들은 우리의 감정을 쉽게 건드린다. 감정을 건드린다는 것은 도덕적, 예술적인 것과도 관련있다고 나는 생각한다. 도덕적으로 옳바른 행동을 하는 기업이라면 직원뿐아니라 고객도 좋아할 것이다. 미적감각이 풍부한 사람들은 제품의 디자인만 보고도 살 수 있다. 물론 이러한 하나의 요소만 가지고 성공할 수는 없지만 이런 요소가 결여되어 있다면 성공할 수 없다는 것에는 동의할 것이다. 기업에서 지속적이며 진정성있게 느껴지는 신념이 내(개인, 고객)가 품고 있는 신념과 일치한다면 나는 충성도 높은 고객이 될 것이다. 그 제품을 구매하기에 높은 가격과 약간의 불편을 감수하더라도 말이다. 결정은 논리적이고 합리적인 생각에서 나올 수 있지만 행동을 이끌어 내는 가장 큰 힘은 감정을 이끌어 내는 '왜'이다. '왜'가 어째서 감정적인 부분인지는 뇌를 통해서 설명한다. '왜'를 담당하는 부분이 뇌의 변연계에 해당하는 부분과 일치한다고 하기 때문이다.

 책에서 현재 이와 같은 행동 방식으로 성공한 예를 들 때 애플을 가장 많이 언급한다. 그리고 스티브 잡스 이후에 왜 애플이 예전과 다른지도 알 수 있다.

 기업입장에서 본다면 골든서클은 '왜'에서 출발해 기업을 세우고 '어떻게'라는 접근으로 직원을 채용하고 '무엇'이라는 요소로 제품이나 서비스를 제공해야 한다. 이렇듯 접근하는 방향도 중요하지만 '어떻게'와 '무엇'은 '왜'와 상응하여 결정되어야 한다. 그리고 지속적으로 '왜'를 상기시켜야 한다. 그래야만 열정이라는 강력한 엔진을 지속적으로 가동시킬 수 있으며 자연스럽게 기업의 성장과 성공에 도달할 수 있다는 것이 저자의 주장이다.

 

 누구나 가슴에 열정을 품었던 적이 있을 것이다. 그래서 누군가는 창업을 하거나 자신만의 활동을 했을 것이다. 하지만 시간이 지나면서 잊어버린다. 변질 되버린 '왜'를 생각하거나 아예 찾으려 하지도 않는다. 이런 상황에서 잘못된 근본적인 원인을 찾지 못하고 단기처방적인 해결책만 내놓는다면 위기만 되풀이 될 것이다. 단순히 돈을 보고 창업을 했다면 불안이 연속적으로 밀려오는 하루살이 처럼 회사를 운영할 수 밖에 없는 이유를 이 책에서 찾을 수 있을 것이라 생각한다.

 요즘 우리 사회의 많은 구직자는 돈과 안정성을 보고 구직한다. 특히 사회경험이 거의 없는 청년들이 이런 경향을 뚜렷하게 나타낸다는 점이 흥미롭다. 누구보다 가슴에 열정을 품고 있어야 할 청년들의 이러한 행동은 우리 사회가 물질만능주의로 심각하게 기울었다는 지표를 나타내 준다고 생각한다. 이런 생각으로 사회를 출발하는 청년들이 만들 세상은 어떠할까. 어떠한 열정도 품지 못한 채 우리 사회의 열정이라는 엔진이 서서히 꺼지며 추락하고 있고 앞으로도 쉽게 회복될 것 같지 않다. 

 이 책을 통해서 자신의 열정에 불을 지필수 있는 신념을 통해서 미래를 꿈꿀 수 있는 사람이 되고 사회가 될 수 있길 희망한다.




반응형

'' 카테고리의 다른 글

면역에 관하여  (0) 2017.01.19
메시( MESSI) - 팀 하포드  (0) 2016.12.29
지방의 역설을 다시 읽고 나서  (0) 2016.12.12
지방의 역설  (0) 2016.12.08
체온1도 올리면 면역력이 5배 높아진다  (0) 2016.12.05